전기상담실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8817] 충전부와 충전도체의 차이점
KEC의 충전부와 충전도체에 대하여 의문사항을 질의드립니다.
KEC 『202.1 교류 회로의 1. 3상 4선식의 중성선 또는 PEN 도체는 충전도체는 아니지만 운전전류를 흘리는 도체이다.』
KEC 『112 용어 정의의 “충전부(Live Part)”란 통상적인 운전 상태에서 전압이 걸리도록 되어 있는 도체 또는 도전부를 말한다. 중성선을 포함하나 PEN 도체, PEM 도체 및 PEL 도체는 포함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중성선은 충전부이지만 충전도체는 아니다라는 정의가 가능한지 답변을 부탁드립니다..
답변글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 중선선의 충전부 또는 충전도체 관련한 정의에 대하여 문의하시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KEC202.1(배전방식)에서 3상4선식의 중성선은 인위적으로 전압을 인가하지 않으므로 충전도체라 할 수 없지만 전기적 불평형 시 전류가 인가되므로 운전전류를 흘린다고 할 수 있다는 의미이며, KEC112(용어의 정의) 역시 운전상태에서 선로의 불평형 또는 고장 등에 의해 중성선에도 전압이 걸릴 수 있으므로 충전부로 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됩니다.
2. 이에따라 중성선은 전기적 불평형 시 실제 전류가 흐르므로 충전부로 볼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PEN 도체 등과 같은 보호도체 기능을 가지므로 충전도체로 볼 수 없다고 해석함이 타당하다고 사료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