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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49] LPS(피뢰설비)의 도선재료의선정
제가 2020년 8월 27일 대한전기협회에 질의하고 당일 전문기술위원회에서 재협의 하겠다는
답변내용을 받은바 있는데 진행이 어떻게 되는지요?
제 질의내용은 IEC 62305-3 영문내용에서 자중이나 콘크리트 내의 동선 도선은
" As coating " 하라는 뜻인데 KSC는 해석을 " 피복선 "으로 잘못 표기한것으로 인해 세계
어디에서도 사용하지 않는 F-GV(순간 최고허용온도 140 도C)를 사용(설계)하는 왜곡을 바로
잡으라는것 즉 피복선-> 코팅선 이렇게 해도 부식방지 용융 혹은 전기도금 도포(표6)로 이해
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한글판 표6 하단재료설명에서 1) 용융 또는 전기도금 피복의 최소두께는 1 마이크로m 이상
2)피복은 최소 50 마이크로m 두께로 매끄럽고 연속적이며 녹슬지 않도록한다. 라고 표기를
했는데 1~ 50 마이크로m 두께의 "도포"를" 피복"으로 잘못표기해 F-GV 피복선으로 사용하게
된것입니다.
즉 KSC IEC- 62305-3 에서 표5 에서의 " 피복선 -> 코팅선 혹은 도포선 " 으로 표6 에서의
재료의 설명 1) 2) 에서의 "피복->코팅 홀은 도포" 로 바로잡아야 기술자들이 "F-GV " 으로
잘못 사용(설계)을 하지 않을것 입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는 KS C IEC 62305-3의 표5 번역이 잘못되어 ‘피복전선’을 사용한다는 문제점을 6667번 질의(2020년 8월)로 제시한 바 있으며, 이에 우리 협회에서는 “원문 ‘As coating’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이에 해당하는 전선의 종류 등에 대하여 관련 기술위원회에서 논의하겠다.”고 답변하였는데, 본 건의 진행상황에 대하여 문의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2. KEC 152.4에 따라 피뢰시스템용의 부품은 KS C IEC 62305-3 표5의 ‘피뢰시스템 재료와 사용조건에 의한 재료’를 사용하여야 합니다. 이에 우리 협회는 IEC 원문의 정확한 의미전달을 위하여 2021년 2월경 개정 발행한 KEC 핸드북의 표 H.152.4-1 (p.109)과 그림 H152.4-1 (p.110) 등은 ‘코팅된 단선’으로 설명하고 예시 그림까지 표기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3. 아울러 국가표준인 KS규격은 주관기관이 다르나 KS C IEC 62035-3은 우리 협회가 실무작업을 수행하는 바, 본 표준의 수정(또는 개정)은 관련 계획에 따라 추진예정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Q&A 6667번 ☞
http://www.kea.kr/front/bbs/board.php?ID=open01_03&UID=6667&sfl=wr_name%2C1&stx=jwk7870110&sop=and
※ KEC 핸드북 ☞
http://kec.kea.kr/ebook/2021/book222/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