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상담실

전기상담실

질문과 답변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10272] 동상 다조 포설시 보호도체 굵기 추가 질의

질의분야 : KEC > 전기 > 저압배선

    • 이○○
    • 2025.03.26 22:15
    • 68

    동상 다조 포설 관련하여 동상 다조 병렬 포설시, 단면적 합계의 Half size 적용 관련하여 의견 주신내용  확인 및 정확한 근거를 요청합니다.


    - 아래 내용 확인 부탁드립니다.-

     

    1. 지락 고정전류의 크기는 이유를, 제가 그 부하 회로의 루프 임피던스 값 및 전압에 의한 요소로 결정된다고 말하였으나, 유선 상으로 협회 측에서 부하전류가 커지면 지락 고장전류가 커진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 해당 표현은 Argue가 될 소지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당연히 부하용량이 커지면 케이블 굵기가 굵어지니 자연스럽게 지락 고장전류 값이 커질 수 있습니다.

     

    - 하지만, 해당 조건은 설계자의 Margin등에 따라 케이블 굵기는 달라 질 수 있으므로 명확한 이유가 될 수 없습니다.

     

    - 예를 들어 3kVA 용량의 부하에 4sqmm 케이블을 연결한 것과, 10sqmm을 연결했을 때 지락 전류 값이 같나요? (지락전류를 구하는 공식에는 부하용량은 고려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부하 용량이 케이블 굵기에 영향을 주겠지만, 해당 요건 외에도, 전압강하등 고려되는 요인이 많으므로 엄밀히 따지면, 지락전류 값을 구하기 위해 부하 전류 값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부하의 특성 및 거리등을 고려하여 케이블 굵기가 선정되면 그 후에 지락전류는 값은 해당 조건을 기준으로 임피던스 값을 도출한다고 생각됩니다.

     

    2. 보호도체 굵기 선정시, 선도체 굵기/2 또는 별도의 계산을 수행하는 2가지 방법이 있으나, 열약한 설계업체의 경우는 모든 부하의 지락전류 값 모두 고려하여 계산하기는 힘든 실정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IEC에서 경험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만든 것이 선도체 굵기/2 기준으로 알고 있습니다.

     

    3. 차라리 부하용량이 커지면 지락용량이 커지니, 동상다조 포설시 당연히 단면적의 합계라는 의견보다는, 동상 다조포설 된 케이블이 모두 지락이 발생했을 때 최악의 조건을 고려해야 하므로 단면적 합계로 해야 한다. 라고 언급 해주시는 것이 더 납득이 될 것 같습니다.

     

    4. 하지만 해당 조건도 의문을 언급 드리면, 아까 지락전류의 크기는 지락전류의 경로인 임피던스 값으로 결정된다고 언급 드렸습니다. 그렇다면 상 당 1조 포설시에도 2선 지락의 경우를 고려하여 각 상의 도체 단면적 합계의 Half size를 고려해야 합니까?

     

    5. 말씀드리는 요지는, 지락전류 값이나, 차단 시간 등 데이터를 확인이 어려울 때는 선도체 단면적의 Half size로 적용하는 것이고, 실제 Vendor등이 선정되고, 계산된 데이터가 있다면 계산을 하여 적용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6. 그러므로 동상 다조 포설된 병렬 도체의 단면적 합계가 아닌, 하나의 선도체 값의 Half size로 적용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IEC 60364-5-54에는 단면적의 합계로 적용하라는 언급이 없습니다. 당연하다 볼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유권 해석 관련하여 정확한 근거 및 의견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 2025-03-31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2. 보호도체 단면적 선정에서 선도체가 병렬도체일 경우 선도체의 단면적을 전선 한가닥으로 해야 하는지 또는 병렬도체 합계로 해야 하는지는 명시적으로 KECKS C IEC에서 규정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다만, 병렬도체라 하더라도 서로 접속되어 있으므로 각각을 동일도체로 보고 단면적 합계를 선도체의 단면적으로 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답변 드린 바 있습니다. (질문과답변 No. 10251).

     

    3. 귀하께서 선도체를 병렬도체로 할 경우에 보호도체 단면적 선정에 대한 별도의 규정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신다면 홈페이지 자주하는질문 No.15를 참고하여 개선의견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라며 이 경우 향후 전문가 위원회에서 검토를 추진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