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상담실

전기상담실

질문과 답변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9817] 트레이 접지 관련

질의분야 : KEC > 전기 > 접지·피뢰설비

    • 유○○
    • 2024.05.24 13:13
    • 158

    안녕하세요. 수고 많으십니다


    질의) 접지 할 때, 전력용 Cable Tray와 전선관을 노출도전부로 봐야 하는지 계통외도전부로 봐야 하는지 문의 드립니다.


    관련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전기설비규정 핸드북

    "노출도전부 (Exposed Conductive Part)"란 충전부는 아니지만 고장시에 충전될 위험이 있고, 사람이 쉽게 접촉할 수 있는 기기의 도전성 부분을 말한다.


    KOSHA GUIDE E-103-2011

    "노출도전부(Exposed Conductive-part)"라 함은 정상적인 상태에서 충전되지 않으나, 기초 절연이 손상될 경우에 충전부가 될 수 있는 기기의 도전성 부분을 말한다.


    한국전기설비규정

    142.3.2 보호도체

    다. 다음과 같은 금속부분은 보호도체 또는 보호본딩도체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1) 금속 수도관

    (2) 가스.액체.가루와 같은 잠재적인 인화성 물질을 포함하는 금속관

    (3) 상시 기계적 응력을 받는 지지 구조물 일부

    (4) 가요성 금속배관, 다만, 보호도체의 목적으로 설계된 경우는 예외로 한다

    (5) 가요성 금속전선관

    (6) 지지선, 케이블트레이 및 이와 비슷한 것

    =========================================================================================================



    감사합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 2024-06-05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의 질의에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 노출도전부란 충전부는 아니지만 고장 시에 충전될 위험이 있고 사람이 쉽게 접촉할 수 있는 기기의 도전성 부분을 말합니다. 따라서 도전체로 되어 있는 Cable Tray, 전선관, 전동기 외함 등은 전기설비를 설치하기 위한 것으로 노출도전부로 보는 것이 타당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