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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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57] 동력공사 관련 모터 단자함 과 전선관 연결 관련 질의 요청건
Ø수신 : 대한전기협회 담당자님
안녕하세요. 업무수행에 노고가 많으십니다.
동력공사 관련 모터 단자함 과 전선관 연결 관련 질의 요청건 입니다.
모터 단자함은 주물로 만들어진 타입이며, 콘넥타가 삽입되는 구멍에는 나사산이 있는 형태입니다.
질의사항 : 후렉시블 콘넥타 사용 후 모터 단자함 내부에는 콘넥터 나사산이 나오지 않아 부싱 미체결 시 전기설비 기술기준에 위배되었는지요?
일반적인 체결방법 (로크너트+단자함+로크너트+부싱 ) 과는 상이하나, 보완사항으로 케이블에 TAPPING 실시 + 실링처리 함.
Ø시공관련 사진은 별도로 첨부하였습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 모터 단자함과 전선관 연결시 첨부한 사진의 시공방법이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위배되는지에 대하여 질의하였으나, 우리협회에서는 특정 전기설비 현장의 시공방법에 대한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 않고, 또한 현장의 적합성을 판정하지 않으므로, 자세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다만, 한국전기설비규정(KEC) 232.12.3의 ‘1’ 및 232.13.3의 ‘1’ 등에서 금속관공사, 금속제 가요전선관공사를 하는 경우, 관 상호간 및 관과 박스 기타의 부속품과는 견고하고 또한 전기적으로 완전하게 접속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