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상담실

전기상담실

질문과 답변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9103] 기존 인입간선과 새로 포설되는 인입간선 연접문의

    • r○○
    • 2023.05.03 14:42
    • 1060

     

     

    20년된 건물의 리모델링 공사를 하고있습니다

     

     

    기존의 수배전반의 위치를 다른 곳으로 이동하게 되어 기존 건물에서 연결되어 있던 인입간선(100sq)의 선이 짧아 늘어난 길이만큼 120sq와 기존 인입간선 100sq를 연접하여 사용할려고 합니다 기존 100sq 케이블은 20년된 제품이며 새로 포설할려는 120sq는 현제 새로 생산되는 케이블을 사용할 예정인데 기존 케이블과 새로 생산되는 케이블의 제조사 및 케이블의 압축강도등이 틀리며 케이블의 굵기가 차이가 나는데 두 케이블을 연접해서 사용해도 문제가 없는지 문의 드립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 기존의 인입케이블에 새로운 케이블을 연접하여 사용하여도 되는지 질의하여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2. 우리협회는 귀하의 현장에 대하여 알지 못할 뿐 아니라 시공방법에 대한 가부를 판정하는 업무를 하고 있지 않으므로 질의 내용대로 시공해도 되는지는 답변이 어렵습니다. 다만, 한국전기설비규정(KEC) 핸드북 p.27 ~ 31에서 전선의 접속시 시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라며, 전선간 강도나 굵기가 다른경우에도 부하용량에 적합한 허용전류의 도체이면 접속하여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니 자세한 시공방법은 발주처나 전기안전 점검기관과 협의하여 처리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

     

    KEC 핸드북 http://kec.kea.kr/ebook/2022/book_4/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