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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971] 10MVA 특고압 변압기 보호장치에 대한 문의의 건

    • l○○
    • 2023.03.21 17:22
    • 1194

     

    10MVA 이상 특고압 변압기의 경우 변압기 내부고장에 대한 자동차단 장치를 구비해야한다고 KEC 규정에 나와 

    있습니다. 

     

    1. 자동 차단장치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ex) 비율차동계전기, 차단기.. 구체적인 이름, 아니면 기능)

    2. 변압기 자체에 자동차단장치 기능이 구현이 되어있어야하는지

    3. GIS에 트립신호만 주어도 자동차단장치로 인정이 되는 것인지

     

    문의 드립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 특고압변압기의 차단장치에 대하여 질의하시어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KEC의 표351.4-1에 의하여 10MVA이상의 특고압변압기에서 내부고장이 발생시 자동으로 특고압변압기를 전로로부터 차단하는 장치를 설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변압기 자동차단이란 변압기 내부에서 지락이나 단락등의 고장 발생시 보호계전기가 그 고장을 탐지하여 차단기로 트립신호를 보내면 차단기가 즉시 차단하여 변압기를 전로로부터 분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이때 보호계전 방식에는 차동계전기, 부흐홀츠계전기, 압력계전기 등이 있으나 어느 특정방식으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고 선로나 부하의 특성 등에 따라 적절히 적용할 수 있습니다. (KEC 핸드북 p.778~779 참조). (질의 1)


    2. 아울러 특고압변압기 자체에 자동차단장치 기능이 구현되어야 하는지에 대하여는 KEC에서 규정하고 있지 않으며, GIS가 모선이나 변압기용 차단기 등을 내장한 Gas Insulated Switchgear 라면 보호계전기에서 GIS로 트립신호를 보내 차단할 수 있으니 차단장치로 인정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질의 2, 3). .

     

    KEC 핸드북 http://kec.kea.kr/ebook/2022/book_3/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