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상담실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8538] 차단 용량 선정
전기차 완속 충전기를 설치하는 업체입니다.
충전기를 설치하고 차단기 용량을 선정하는 과정에서 안전공사 등에 보완을 받은 부분이 있는데 지역별로 이견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완속충전기 3대를 설치하는 경우 총 21kW의 전기가 필요하며 3상4선식인 경우 21000/380/1.7=32.5A의 전력이 흐르게 됩니다. 따라서 많은 업체에서 50A MCCB를 설치하는데 이 경우 너무 과도한 용량 선정으로 안전하지 못하다는 의견으로 40A MCCB를 설치하라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정격전류가 50A 이하인 경우 차단기 용량을 1.25배를 선정하고,
50A 이상인 경우 1.1배를 선정하면 되는지요? 관련 규정이 궁금합니다.
애매하게 떨어지는 경우 위의 경우 1.25를 곱하면 40.63A인데 내림하면 되는지? 아니면 올림으로 써야하는지? 관련 해석 부탁드립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 전기차 완속충전기에 설치되는 차단기의 용량에 대하여 문의하시어 아래와 같이 답변 드립니다.
2. 우리 협회는 귀하 현장의 전기차 충전기의 사양이나 이와 관련된 전기설비의 특성 등에 대하여 자세히 알지 못하므로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한국전기설비규정(이하 KEC)241.17.2에 의거하여 전기자동차 전원공급 설비에는 과전류차단기를 시설하도록 규정하고 있으며 이 과전류 차단기의 정격전류 선정은 KEC 212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아울러 귀하께서 언급한 사례와 같이 배선용 차단기의 정격전류를 낮추기보다는 과부하전류에 대한 여유를 고려하여 이상으로 적용하는 것이 안전할 것으로 사료되나, 현장적용에 대한 적합 여부는 검사를 담당하는 기관과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