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상담실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8372] 태양광 배선 케이블 관련 질의
안녕하세요.
불철주야 전기 공익 증대에 힘써주셔서 감사합니다.
태양광발전설비 배선 케이블과 관련한 사항입니다.
KEC에는 없으나 한국에너지공단 태양광설비 시공기준에는 있는 내용입니다.
■내용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과 RPS 설비대상의 경우(수상형 제외)는 모듈에서 인버터에 이르는 배선이 케이블일 경우 모듈 전용선 또는 단심(1C) 난연선 케이블(TFR-CV, F-CV, FR-CV)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는 한국전기안전공사 전기설비점검기준 455페이지의 '비고'란에도 명기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질문입니다.
태양광 모듈에서부터 인버터에 이르는 DC구간 케이블을 모듈 전용선 또는 단심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예상컨대, 혹시 발열 문제 때문일까요?
전기안전공사에 질의하였으나 아래와 같은 답변만 받았습니다.
*****
우리공사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감사합니다.
*****
제가 궁금한 것은 '왜 단심을 사용하여야 하는가?' 와 '단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 생기는 문제가 무엇인가?' 입니다.
시간내시어 답변 요청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는 한국에너지공단 태양광설비 시공기준에 명시된 “태양광 모듈에서부터 인버터에 이르는 DC구간 케이블을 모듈 전용선 또는 단심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에 대하여 문의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2. 태양광발전설비의 시설기준은 KEC 520에 명시하고 있으나, “태양광 모듈에서부터 인버터에 이르는 DC구간 케이블”의 규격을 다루고 있지 않으므로 “전용선 또는 단심으로 사용하여야 하는 사유”와 단심을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문제점은 관련 기준을 관리하는 기관에 문의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