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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329] 중성선 굵기 관련
중선선 굵기 관련하여 질의 드립니다.
KEC 231.3 저압 옥내배선의 사용전선 및 중성선의 굵기
231.3.2 중성선의 단면적
3. 다상 회로의 각 선도체 단면적이 구리선 16sq 또는 알루미늄선25sq를 초과하는 경우 다음조건을 충족한다면
그중성선의 단면적을 선도체보다 작게 해도 된다.
가. 통상적인.....
나. 중성선는....
다. 중성선의 단면적은 구리선 16sq, 알루미늄선 25sq 이상이다.
위 기준에 대하여 문의 드립니다.
동력용 MCC 3상4선식이며 거의 모든 부하가 모터 부하이며 3상 380V로 사용하고
일부 조작전원 및 단상 모터 2개 정도 입니다.
주차단기 MCCB 4P 800AF/800AT 이며 이중 단상부하는 6A 수준입니다.
다, 구리선 16sq 이상으로만 적용해도 되는지요?
위와 같은 경우 중선선 단면적을 어떻게 기준으로 산정해야 하는지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현장에서 각 제조사 제어반을 보면 단상 조작전원(MC조작, 제어반 FAN, 전등), SMPS(1차 AC220V-2차측 DC 24V 5A)
등 아주 작은 용량인데 N상 단자가 설치 되어 1차측 전원이 무조건 3상 4선으로 공급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주차단기 용량이 매우 큰 경우 중성선을 선도체 굵기와 동일하게 시공하려하면 240sq-2가닥으로 포설해야
하는데 6A의 단상전원 공급을 위해 큰 240sq-2가닥 케이블을 연결하는 것이 맞느지 여부에 대해 정확히 알고 싶습니다.
상세한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는 KEC 231.3에 명시한 중성선의 굵기 기준에 대하여 문의하였으나 귀하 설비에 대한 중성선의 굵기는 전문가와 협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다만, 중성선은 선도체 단면적 이상이어야 하는데, KEC 232.3.2의 3에 명시한 ‘가’, ‘나’, ‘다’ 조건을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에는 선도체 단면적보다 작게 하여도 된다는 의미이며, 중성선의 굵기를 구하는 기준에 대한 설명은 KEC 핸드북(p.246-247)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아울러 삼상 기기의 상별 부하가 평형을 이루는 등 정상적인 운전 상태에서는 중성선에 전류가 거의 흐르지 않지만, 기기 고장이나 사고발생 등으로 부하 불평형이 발생할 경우에는 중성선에 큰 고장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중성선의 굵기는 선도체 굵기 이상으로 선정함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끝.
※ KEC 핸드북 ☞
http://kec.kea.kr/ebook/2021/book222/index.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