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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44] KEC 접지설계 - 저압 (자료첨부하였습니다)
다음 자료는 협회에서 발표한 요약자료의 일부입니다.
저압수용가의 경우 지락전류계산과 자동차단조건 등을 고려한다고 했는데 지락전류계산은 통전용량을 가진 접지도체/보호도체의 최소 단면적을 선정하는 절차로, 자동차단조건은 Sec 211.2.3 의 3항에서 나/다/라 를 적용하면 되는건가요? 만일 단독접지극을 시공하는 경우에 실제 접지저항값이 상당히 높게 나와도 상관없는건가요?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는 저압 접지설계 방법에 대하여 문의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2. 저압 전기설비의 접지 설계를 시행할 때에는 KEC 210에 명시한 안전을 위한 보호대책을 수립하여야 하는데, 전원의 자동차단에 의한 보호대책은 KEC 211.2에 따라야 하며 합니다. 또한 접지저항값을 가능한 줄여서 접촉전압을 적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또한 TT 계통에서 과전류 보호장치에 의한 감전보호는 매우 낮은 접지저항이 요구되나, 그러한 낮은 접지저항은 실제로 얻기 어렵고 설비의 수명기간동안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누전차단기 사용으로 저항값과 상관없이 간접접촉에 대한 보호수단을 제공할 수 있는데, 우리 협회가 발행한 "접지시스템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지침"과 "감전 및 과전류보호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지침"에서는 TT계통에서 누전차단기를 설치하였을 경우 누전차단기 동작전류와 동작시간을 고려하여 접지저항 한계값은 160Ω 정도로 제한함이 타당하다고 안내하고 있으며(KS C IEC 61200-413의 413.1.4.4 보호장치를 참조), KS C IEC 60364-4-41 411.5.1에 따르면 네덜란드에서는 접지극의 저항값이 166Ω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있음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아울러 각종 접지 설계에 대한 절차와 예시는 시중의 전문서적이나 인터넷 등을 활용하시되, 우리 협회가 발행한 기술지침서로서는 「접지설계에 관한 기술지침」(KECG 1703-2019), 「감전 및 과전류보로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지침」(KECG 1702-2019) 등이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