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상담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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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30] IT계통에서 전원자동차단조건
안녕하세요 고생많으십니다.
협회에서 발간한 "감전 및 과전류보호 설계방법에 관한 기술지침"과 "부록"을 구매하여 공부중입니다.
두 도서를 보다가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어서 문의드립니다.
첨부해드린 사진은 모두 IT 계통에서 전원의 자동차단에 의한 보호대책에 대한 내용인데
노출도전부가 같은 접지계통에 집합적으로 접지된 보호도체와 상호 접속된 경우
TN계통과 유사조건을 적용한다고 하면서
기술지침에서는 2*Ia*Za ≤ U로 되어있고 (44페이지)
부록에서는 Ia*Za ≤ U로 되어있습니다. (277페이지)
어떤 것이 맞는지요.
KEC대로라면 부록 도서가 틀린 것이 아닌지 문의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제가 지금 잘못 이해하고 있는것인지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나, 계산공식이나 계산과정 등은 게시판 특성상 답변에 한계가 있으므로 우리 협회 또는 전기기술 관련 기관에서 시행하는 교육이나 시중의 기술서적을 통해 확인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2. 다만, KECG 1702-2019 「감전 및 과전류보호 설계기술지침」의 211.2.7 “IT계통의 전원 자동차단에 의한 보호대책 조건식”의 계수 ‘2’는 기술지침서 45쪽 마지막 줄에 명시된 바와 같이 복수의 고장이 다른 회로에서 동시에 발생한 경우를 고려한 것으로서 그림 2-19와 같은 경우에서 조건식 2개를 축약하여 표기한 것입니다. 아울러 부록의 275쪽과 276쪽에서는 똑같은 고장회로에 대해 275쪽의 표와 같이 임피던스 값을 모두 반영하고 있는데, 기술지침서와 부록에서 같은 기호를 사용하고 있어서 외견상 같은 경우에 조건식을 서로 다르게 표현한 것처럼 보이나 부록은 실제 임피던스 값을 적용한 것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