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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42] 피뢰 인하도선

    • c○○
    • 2020.08.19 14:01
    • 6257

    안녕하세요.

     

    피뢰 인하도선 시공시

    처음부터 혹은 중간에 빠졌을 경우

    해당 위치의 기둥 철골에 연결하여 시공해도 될 까요?

    아니면 공극 등 연결이 완전하지 못 할 수 있으므로 근처 인하도선과 연결해서 올려야 할 까요?

    1. 인하도선은 가능한 짧은 거리로 따라서 그냥 수직으로 쭉 내려야 한다고 알고 있고
    그냥 내리자니 철근의 공극이 있을 경우 콘크리트 파손 가능성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둘 다 맞는 말이죠?
    그럼 파손의 위험이 더 크니 근처 인하도선과 연결하는 것이 맞겠죠?

    2. 설비불평형률(3상 30%, 단상 40%)을 못 맞췄을 때
    전압 강하나 전선 과열 등의 문제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특히 어떤 경우에 어떤 문제 때문에 가장 조심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까요?
    혹은 3상 중 1상이나 2상만 사용해서 불평형을 이룰 때나 어쩔 수 없는 예외 사항이 있을 까요?
    부하가 어느 정도 값 이하인 경우? 전등만 사용하는 부하인 경우?

    고맙습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방문을 환영하오며 귀하께서는 피뢰시스템 인하도선이 중간이 끊겼을 경우 기둥의 철골에 연결해도 되는지 여부와 허용 설비불평형률을 초과할 경우 예상되는 문제점 등에 대하여 문의하여 아래와 같이 회신합니다.

     

    2.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이나 내선규정등에서는 피뢰침의 인하도선의 시설기준에 대하여 다루고 있지 않으나, IEC 기반으로 제정되어 20210101일부터 시행 예정인 한국전기설비규정(KEC) 152.1.2항에서는 피뢰시스템의 인하도선 시설기준을 다루고 있으므로 귀하의 피뢰시스템을 IEC 기준에 따라 시설할 경우에는 KEC 152.1.2에 따르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질의 1).

     

    3. 아울러 배선의 허용 설비불평형률을 초과했을 때 예상되는 문제점은 전기이론 교육기관이나 인터넷, 전기관련 기술자료 등을 참고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질의 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