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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40] 피뢰침 인하도선(내용 보완)
안녕하십니까?
요즈음 기술기준이 점차적으로 국제화(IEC등) 되면서 많이 바뀌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중 피뢰설비 특히 인하도선에 대하여 2가지만 질문 하겠읍니다.
1.뇌격시 인하도선의 온도상승
대한전기협회에서 1987년도 출판한 전기자재백과에 의하면 뇌격전류 파고치 50KA~100KA
일때 도체 30sqm 동선은 온도상승이 200℃(파미장 1500㎲) 정도가 된다. 따라서 도선은
나선을 사용해야한다.라고 되어있읍니다. 그런데
KSC IEC 62305에 의하면 W /R 전류임펄스 에너지J/Ω 에의한 뇌위협 파라미터 요약에서
뇌격전류 W/R 도체50sqm의 온도상승K
(KA) (MJ/Ω) (€-€″)
200 10.0 22
150 5.6 12
100 2.5 5
KSC IEC 62305-3:2012 표A.1- CIGR에서 채택된 뇌전류 파라미터값
값 95% 50% 5%
뇌격시간 30 75 200
(㎲) 6.5 32 140
25 230 2000
상기 표A.1에서 나타난 뇌격시간의 95%는 아주 짧고 5%에서 2000㎲도 있는데 위 전기자재백과
에 소개된 온도상승 200℃때 뇌격시간(파미장) 1500㎲ 이라고 되어있으나 위의 대한전기협회
전기자재백과 동선의 온도상승값이 틀리고 KSC IEC 62305의 95%적용값이 맞는 값인지요?
2.인하도선의 종류는 상기1항에 KSC IEC 62305 에서 적용현황은
대기중 지 중 콘크리트
구 리 나 선 피복선 피복선
단 선 단 선 단 선
연 선 연 선 연 선
이라고 되어있는데 지중이나 콘크리트공사중 도선을 직접매설 하지않고 절연PVC(합성수지)관에
넣어 부식을 예방하고 특히 대기오염이 없는 청정지역에서도 나선을 사용하지 못하고 피복선을
사용해야만 하는지요?
많은참고서에서는 수뢰부와 접속에서 일체형 기능을 병유할수있는 나선이 효과적이라고 해서
가능하면 부식을 예방하는 방식(조건)일때는 나선의 적용이 좋겠다 하여 상세히 알고싶습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방문을 환영하오나, 귀하가 제시한 우리 협회의 “전기자재백과”(1987년 발간)은 현재로서는 저자 또는 자료의 출처 확인이 불가한 상황입니다. 다만, 해당 자료의 내용이 KS C IEC 62305와 상이하다면 의무사항이 아니므로 귀하의 연구 목적에 따라 우리 협회에서 발행한 자료와 국제표준인 IEC 자료 중에서 더 신뢰성있다고 판단되는 자료를 선택하여 활용하심이 타당할 것이라 사료됩니다(질의 1).
2. 아울러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이나 「내선규정」 등에서는 피뢰침의 인하도선에 대하여 다루고 있지 않으나, IEC 기반으로 제정되어 2021년 01월 01일부터 시행 예정인 「한국전기설비규정(KEC)」 152.1.2항에서는 피뢰시스템의 인하도선 시설기준을 다루고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시되, 부식 예방 조건과 관련한 인하도선의 종류 등에 대하여는 피뢰분야 전문가 또는 피뢰 관련 연구기관 등에 문의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질의 2).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