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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81] mcc반 주차단기 선정 방법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내용 보충 후 재질문)

    • l○○
    • 2020.06.04 10:59
    • 5391

    61[6475]번 질문을 보충하여 재 질문합니다.

     

    mcc반 간선용 차단기(주차단기) 선정관련 질문입니다.

    지하철 배기설비에 있는 전동기(배기팬)입니다.

    평상시는 1대 가동하고, 화재 시 2대를 가동합니다.

     

     

    내선규정 3115-8의 간선의 과전류보호에 의하면 "간선에 접속되는 전동기 등의 정격전류 합계의 3배에 그 밖의 전기사용기계기구의 정격전류 합계를 더한 값 이하의 정격전류인 과전류차단기를 사용할 수 있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곳의 mcc설계서를 보니

     

    전동기 5대 중 3345kW(배기팬) 2(평상 시 1, 화재 시 2대 가동)

     

    120.4kW 2

     

    120.18kW 1대 가 있습니다.

     

    수용율은 모두 100%입니다.

     

     

    규약전류 : 334 5kW --- 100.03A

     

    120.4kW ------------- 5.1A

     

    120.18kW ------------ 3.3A

     

     

    mcc반 간선 주차단기 설계 :

     

    100.03A * 2.75 + 100.03 + 5.1*2 + 3.3A = 388.61A

     

    과 같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mcc반 간선 주차단기 설계시

     

    1. 전동기 총 합의 2.75배를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2. 설계서와 같이 최대전류 전동기의 전류값 한 개에만 2.75배를 해서 설계해도 맞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본 질의는 20200601일 귀하의 6475번 질의와 동일한 내용으로 사료되는 바, 해당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아울러 귀하 현장의 간선 차단기용량을 구하는 배선설계에 대하여는 전화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선규정 3115-8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당시 설계 의도에 대하여는 설계자에게 문의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