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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81] mcc반 주차단기 선정 방법에 관하여 궁금한 점이 있습니다.(내용 보충 후 재질문)
6월 1일 [6475]번 질문을 보충하여 재 질문합니다.
mcc반 간선용 차단기(주차단기) 선정관련 질문입니다.
지하철 배기설비에 있는 전동기(배기팬)입니다.
평상시는 1대 가동하고, 화재 시 2대를 가동합니다.
내선규정 3115-8의 간선의 과전류보호에 의하면 "간선에 접속되는 전동기 등의 정격전류 합계의 3배에 그 밖의 전기사용기계기구의 정격전류 합계를 더한 값 이하의 정격전류인 과전류차단기를 사용할 수 있다."라고 하고 있습니다.
제가 근무하는 곳의 mcc설계서를 보니
전동기 5대 중 3상3선 45kW(배기팬) 2대(평상 시 1대, 화재 시 2대 가동)
1상2선 0.4kW 2대
1상2선 0.18kW 1대 가 있습니다.
수용율은 모두 100%입니다.
규약전류 : 3상3선 4 5kW --- 100.03A
1상2선 0.4kW ------------- 5.1A
1상2선 0.18kW ------------ 3.3A
mcc반 간선 주차단기 설계 :
100.03A * 2.75 + 100.03 + 5.1*2 + 3.3A = 388.61A
과 같이 설계되어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것은, mcc반 간선 주차단기 설계시
1. 전동기 총 합의 2.75배를 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2. 설계서와 같이 최대전류 전동기의 전류값 한 개에만 2.75배를 해서 설계해도 맞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하오며, 본 질의는 2020년 06월 01일 귀하의 6475번 질의와 동일한 내용으로 사료되는 바, 해당 답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아울러 귀하 현장의 간선 차단기용량을 구하는 배선설계에 대하여는 전화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내선규정 3115-8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당시 설계 의도에 대하여는 설계자에게 문의하심이 타당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