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상담실

전기상담실

질문과 답변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협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4215] 전원케이블 및 접지케이블 선정기준

    • d○○
    • 2018.11.07 10:22
    • 13305

    안녕하십니까? 저는 기계설비공사분야 기술인으로 아파트 및 건설현장에서 일을하는 기술인 입니다.
    아파트 천정형에어컨 공사를 진행 하면서 궁굼한 부분이 있어 문의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세대분전함 ~ 실외기실(스위치달린 단자대)까지 전기공사가 되어 있습니다.
    실외기실(스위치달린 단자대)에서 실외기까지 케이블 길이는 1.5m~2.5m 시공이 필요 합니다.

     

    ■실외기 제품 사양 단상 220V 최대소비전력:3.53Kw 운전전류:24A 차잔기(ELCB):30A 전원선:2.5㎟로
    되어있어서 16mm 방수용 플렉시블 전선관에 2.5㎟ x 2C 전원케이블을 시공 하였고, 1.5㎟ 케이블을 이용하여
    접지선으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케이블 적용 기준은~? 
    ① 전원케이블 - 장비업체 사양서에서 주어진 전원선 사양을 적용
    ② 접지선 - 따로 사양이 없어서 "접지선 굵기의 산정기초(0.0496In) 내선규정"
                    기준을 적용 (0.0496 x 30 = 1.488)하여 1.5㎟로 시공 하였습니다.
    ■실외기 제품 사양 단상 220V 최대소비전력:3.85Kw 운전전류:30A 차잔기(ELCB):40A 전원선:4.0㎟로
    되어있어서 16mm 방수용 플렉시블 전선관에 4.0㎟ x 2C 전원케이블을 시공 하였고, 2.5㎟ 케이블을 이용하여
    접지선으로 사용을 하였습니다.
    케이블 적용 기준은~? 
    ① 전원케이블 - 장비업체 사양서에서 주어진 전원선 사양을 적용
    ② 접지선 - 따로 사양이 없어서 "접지선 굵기의 산정기초(0.0496In) 내선규정"
                    기준을 적용 (0.0496 x 40 = 1.984)하여 2.5㎟로 시공 하였습니다.

     

    "전기 내선공사규정에 맞지 않다"고 하시는데~ 내선공사규정이 궁굼 합니다.


    기계설비 공사를 하는 기술인 으로서 전기관련 법규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이있는데~
    이와 유사한 다른 공사를 진행하면서 전원케이블 규격 및 접지케이블 규격을 산정 하는데 기준이 될만한 자료를
    공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방문을 환영합니다.

     

    2. 귀하께서 질의하신 전원 및 접지케이블의 굵기 산정에 대한 기준은 부하용량의 계산, 현장의 간선 및 분기회로의 구성, 공사방법에 따른 보정계수 산출, 전선 및 절연체 재질에 따른 허용전류 및 굵기 산정, 접지 공사방법 등 전기설비기술기준 또는 내선규정 전반에 걸친 기초지식이 필요함에 따라 질의하신 것과 같이 단순한 조건만으로는 상담이 불가함을 양해하여 주시기 바라며 현장을 담당하는 전기 분야 전문가와 적극 협의하시길 권고합니다.

     

    3. 아울러 관련 기준은 전기설비기술기준,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 내선규정 등이 있으며 병원, 피뢰설비 등과 같은 특수한 현장일 경우에는 그에 따른 기술지침서 및 산업표준 등을 참조하시되 전기설비기술기준과 전기설비기술기준의 판단기준은 법령으로 정한 의무기준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