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상담실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연합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10914] 배관과 트레이
질의분야 : KEC > 전기 > 접지·피뢰설비
안녕하세요. 제철소내에 설치되는 배관과 케이블 트레이의 KEC 규정에 따른 접지 시공 방식에 대해 질문드립니다.
현재 현장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케이블 트레이: 트레이간 접지가 되어있습니다.
산소 배관: 현재 접지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금속제 케이블 트레이와 배관을 상호 전기적으로 연결(보호등전위본딩)하는것이 맞는지
아니면 케이블 트레이와 배관을 상호 연결하지 않고, 케이블 트레이 접지선과 산소 배관용 접지선을 주접지단자대로부터 각각 독립되게 별도로 인출하여 접지하여야 하는지 질의드립니다. 이상입니다.
답변글
1. 귀하의 대한전기산업연합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2. KEC 143.1의 1에 의하면 수도관·가스관 등 외부에서 내부로 인입되는 금속배관 등은 주접지단자와 등전위본딩을 하여야 합니다. 귀하의 산소배관이 금속배관 이라면 케이블트레이와 별도로 주접지단자와 등전위본딩을 하여야 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KEC 핸드북 p.92 그림 H142.1-1에서는 접지설비의 사례를 그림으로 설명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 KEC 핸드북 ☞ https://kec.kea.kr/sub_tech/regulation_book.php?mode=ebook&cate=202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