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상담실

전기상담실

질문과 답변

안내 (Q&A게시판 안내사항)

우리연합회 업무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을 질문하시면 신속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내용은 참조용으로 한정 사용되며, 법적인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없습니다.

특정현장의 설계방법, 설계내용의 가부 판정 또는 시공방법 등에 대한 내용은 상담이 불가합니다.

공학적 계산이 필요한 부분 또는 전공교재 등의 대한 내용 문의는 상담이 불가합니다.

질문하시기전에 자주 묻는 Q&A(FAQ) 또는 통합검색(SEARCH) 기능을 통해 검색해 보시면 보다 신속하게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삭제하시겠습니까?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댓글 내용을 남겨주세요. 최대 글자수를 초과하였습니다.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권한이 없습니다.

[10836] 트레이(덕트)내 케이블 배관시 허용 전류에 대한 문의 드립니다.

질의분야 : KEC > 전기 > 저압배선

    • 김○○
    • 2026.04.13 15:03
    • 134

    안녕하세요


    LV-1반 400A 차단기에서 메인판넬까지의  총 부하 220Kw를 사용하기 위해 케이블 풀링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설계도면상에는 185SQ/1C*4LINE의 설계가 되어있습니다.



    풀링을 하기위한 배관은 케이블덕트로 되어 있으며 케이블덕트 내 단심 케이블 포설시 KEC 핸드북 표230-1-2-11따라 방법F(단심케이블 밀착)


    485A의 부하가 가능하도록 되어있습니다.


    하지만  KEC 핸드북 표230-1-3-b에 회로 또는 다심케이블의 수에 따라 감소계수를 적용하여야 하는데 해당 케이블덕트에는 단일회로로 되어있으므로


    감소계수 1를 적용해야 하는건지 185SQ/1C*4LINE의 풀링의 경우는 1회로지만 4가닥의 풀링이 진행되므로 0.75의 감소계수를 적용해야 하는건지 


    문의 드립니다.

    답변글

    • 전기상담실
    • 2026-04-14

    1. 귀하의 대한전기협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2. KEC 핸드북 p.1008의 표(A230-1-3. b)는 케이블이 밀착된 배선방식에서 각 배선방법별 회로수(또는 다심케이블수)에 따라 적용되는 저감계수 입니다. 따라서, 4가닥 1회로라면 "회로수 1" 에 해당하는 저감계수를 적용하면 될 것으로 사료됩니다. 다만, 우리협회는 해당현장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없으므로 세부적인 적용방법은 귀하의 현장을 잘 알고 있는 전문가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끝.